돈끌어 당기는 이야기 / / 2023. 5. 22. 06:00

파킹통장

반응형

부자가 되려면 통장 쪼개기를 하라는 이야기 많이 들었을 겁니다. 그런데 귀찮다고 큰 금액이 아니라고 지나쳐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티끌 모아 태산이라는 옛말도 있는데 실지로 해보니까 쉬워도 너무 쉽네요. 은행 갈 필요도 없고 온라인으로 간단하게 개설됩니다. 이자도 제법 재미있는 파킹 통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파킹통장
파킹통장

 

파킹 통장 이란

◆ 파킹 통장은 잠깐 넣어놓고 머무는 돈으로 생활비에서 이체될 때까지의 잠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파킹 말처럼 주차(파킹)의 뜻으로 '잠시 놔두기 위한' 통장입니다. 금리가 높고 입출금이 편리한 곳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킹 통장은 6개월, 1년 이상 유지해야 하는 예금이나 정기 적금과는 달리 하루, 이틀씩 단기간 예치도 가능한 고금리 예금상품입니다. 수시로 입출금을 하면서도 이자 혜택까지 누리고 싶은, 금리노마드 족이라면 꼭 하나 만들어 가지고 있어야 하는 필수통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파킹 통장 금리 비교

시중 대형 은행들의 파킹 통장 금리는 연 1~2%대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반면에 인터넷은행, 저축은행은 2%가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선 높은 금리 중심 파킹 통장을 비교 해 보겠습니다.

일자별로 수시 변동되므로 평균값으로 안내드리면  0.1%~0.5% 정도 변동되고 있습니다.

 

                                         <파킹 통장 금리 비교표>

구분 상품명 금리
OK저축은행 OK읏통장 평균3.3% (1백만원 이하 4.5%, 초과 ~ 5백만원 3.5% 등 차등) 
케이뱅크 플러스박스 평균2.7%(최대 3억원)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평균2.6%(최대 1억원)
토스뱅크 파킹통장 평균2.3% (5천만원 이상 4%) 

 

금리로 보면 위 4개 은행이 탁월합니다.

다른 저축은행 들도 높은 금리가 있긴 하지만 부가조건이 많아 불편합니다. 예를 들어 마케팅 동의라든지 오픈뱅킹 등 수행해야 하는 절차 및 조금씩 금리를 올려주는 방식으로 조금 번거롭습니다. 각 은행별로 파킹 통장의 장단점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파킹 통장 선택 노하우

금리로 보면 OK저축은행이 가장 높지만 금리만큼이나 신속, 편의성도 중요하다고 생각 합니다.

1.OK저축은행은 금리는 좋은데 편의성은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미 앱이 있고 계좌가 있는 분은 OK저축은행 읏통장으로 파킹 통장을 선택하시면 좋으리라 봅니다.

 

2. 케이뱅크 앱 사용에 있어서 OK저축은행보다는 편의성이 좋으며 한도도 3억 원으로 높습니다. 편의성이 좋으며, 카카오나 토스에 비해 그렇게 금리 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만약 예치할 금액이 많다면 케이뱅크를 이용하시면 좋겠습니다.

 

3. 카카오뱅크 세이프 박스는 금리가 2.6%로 준수한 편이며 다른 파킹 통장에 비해 금리 변화가 적은 편입니다. 카카오뱅크 파킹 통장은 금리 나 편의성이 아주 좋은 장점이 있습니다. 개설과 사용이 매우 쉽고 입출금 작업이 느낄 수 있도록 편리합니다. 세이프 박스 파킹 통장 통장은 금리도 중요하고, 사용하기도 편해야 하는데 두 개다 만족할 만한 수준입니다.

 

4. 토스 뱅크는 꼭 파킹 통장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막강한 송금 기능과 금융관리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토스 뱅크 파킹 통장은 금리면에서 좀 약하나, 편의성이 아주 좋습니다. 하지만 금리가 가장 낮은 2% 초반 대이지만,  5천만 원 이상부터는 3.6% 높은 금리를 주므로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토스 뱅크 파킹 통장은 하나의 앱으로 다 처리하며 금융 종합 관리의 편의성을 중요하게 여기고, 5천만 원 이상이신 분들은 토스 뱅크가 좋으리라 봅니다.

 

파킹 통장 활용하기

어떤 분들은 '귀찮게 뭘 가입해 그냥 두지'하시는 분도 계실 수 있습니다. 저도 그런 사람 중하나였습니다.

그런데 의외로 가입이 쉽고 편하며, 파킹 통장을 잘 이용하면 쏠쏠한 재테크가 가능합니다. 투자금을 잠깐 넣어 두거나 또는 전세자금 등 주택자금을 보름이나 한 달 묶어두는 경우가 생길 때도 이자가 붙기 때문입니다.

 

또한 파킹 통장은 이자가 매일 00시 기준 계산되므로 하루를 꼬박 넣지 않더라도 1일 치의 이자가 붙습니다. 하지만 장점과 단점이 존재하기에 어떻게 활용하냐에 따라 득과 실이 있을 수 있습니다.

 

파킹 통장 장점

● 수시로 입출금을 할 수 있다. ● 보통 단순 입출금 계좌보다 금리가 높다. ● 금리가 인상되면 재가입하지 않아도 자동 적용된다.  용돈, 투자 대기자금, 주택 대기자금, 각종 경조사비, 비상금 등에 좋습니다.

 

파킹 통장 유의점

● 정기예금보다는 금리가 낮다 ● 계좌개설 시 20일 제한에 걸릴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 돈이 묶여있지 않고 자유로우므로 섣불리 사용하기에도 쉬울 수 있다 특히 20일 계좌 제한은 유의해야 합니다.

금리가 높다고 바로 가입하지 마시고 오래 두고 쓸 파킹 통장을 선택하시는 것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 20일 계좌 제한 제도 금융회사들은 자신들의 고객들을 보호하기 위해 전기통신 금융 사기나 기타 금융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다양한 보안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계좌개설 20일 제한은 일반적으로 은행이나 금융기관에서 새로운 계좌를 개설한 후에 일정 기간 동안 거래 제한이 있는 제도입니다. 이러한 조치는 계좌를 악용하여 범죄를 저지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는 보안 및 안전 이유로 인해 새로운 계좌를 개설한 사용자의 계좌가 정확하게 설정되고 인증될 때까지 일부 금융 거래를 제한하는 것입니다. 계좌 개설 후 20일 이내에 인증 및 확인 과정을 마치면 일반적으로 이러한 제한은 자동으로 해제됩니다.

 

파킹 통장은 일자별로 금리가 변동되므로 본인에게 맞는 적당한 상품을 고르는 것이 더 중요하리라 봅니다. 파킹 통장 금리 비교 및 선택 노하우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