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술포진 원인 증상 치료 헤르페스 바이러스

반응형

입술 포진

 

주부라면 누구나 입술포진 한번 안 생긴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그만큼 피곤하면 바로 잘생기기 때문입니다. 입술부위가 열이 나고 당기며 조금 건조하면 찢어져서 피까지 나기도 합니다. 그런데 외관상 보이니까 만나는 분들도 "많이 피곤한가 보구나"라고 꼭 한 말씀하십니다. 입술포진원인과 증상 치료 및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입술포진 원인

단순포진바이러스로 입술 헤르페스의 원인은 헤르페스 바이러스라고 불리는 HSV-1때문에 생기는 질환입니다. 단순포진바이러스(HSV)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HSV-1은 일반적으로 입술포진을, HSV-2는 생식기포진을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인 세균성 질환등치료하면 좋아지고 재발을 막을 수 있는 반면에 단순포진 바이러스는 조금 힘든 일을 하거나 무리하면 재발성이 강합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신경을 따라 입술로 이동하여 헤르페스 립을 생성합니다. 단순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걸리면 치료법이 없지만, 헤르페스가 치료된 후 신경세포 클러스터에 머물며 잠복기에 있다가 질병이나 스트레스로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면 다시 활성화되어 재발합니다. 특히 코로나에 걸린 뒤 입술 헤르페스를 경험했다는 스토리가 많습니다. 특히 임신중에임신 중에 헤르페스 바이러스 때문에 힘들었다는 분들이 있었습니다. 임신 중에는 합병증을 동반할 수 있으며 처음 걸렸을 때가 제일 아프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입술포진을 일으키는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전염성이 강해 감염자가 접촉하면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또 화장품, 음식, 칫솔, 면도기, 물컵과 같은 개인위생 제품을 공유하거나 키스와 같은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의 침과 접촉하면 눈에 보이는 물집이 없더라도 바이러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입술포진 증상

입술에 작은 물집이 다발성으로 발생하는 질환으로 나이가 들수록 감염률이 높아지며 다양한 원인으로 재발하게 됩니다.감염이 되고 바로 나타 날 수도 있지만 건강할 때는 잠복되고 있다가 힘들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입술이 가렵고 아리면서 수포가 몽실몽실 나오고 물집이 올라옵니다. 처음 걸렸을 때는 바이러스 잠복기가 평균 4일 정도이며 증상이 나타날 때부터 바로 수포가 생기지는 않습니다 입술부근이 따갑고 가려우면서 뭔가 아프고 컨디션이 좋지 않습니다. 몸살 걸린 것처럼 근육통이 온 것 같기도 하고, 가려움과 욱신거림이 2~3일 반복되다가 액체로 채워진 헤르페스가 슬슬 나타납니다. 헤르페스가 발생하고 발진이 생기면서 굉장히 아픈데 이때 가렵다고 수포를 터트리면 안 됩니다. 그러면 시원한 느낌이 있으나 바로 옆으로 빠른 속도로 번집니다. 그러면 낫는데 시간이 더 오래 걸리며, 처음 걸리고 거의 3주간을 바이러스 포진과 싸워야 하기 때문에 통증을 호소하며, 입원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재발했을 때는 처음보다는 심하지 않다는 통계가 있으나 일 년에 몇 번이고 재발된다는 게 특징입니다. 잠복해 있는 바이러스를 완전히 제거할 수 없다는 것이 또 하나의 특이점입니다. 거의 마지막 다 나아나 갈 무렵에는 생긴 딱지가 가려움증이 나타나고 갈라지며 피도 납니다. 그러면서 딱지가 떨어지고 헤르페스가 치유되지만 흉터가 잘생기니까 주의하셔야 합니다.

 

입술포진 치료

입술 헤르페스는 헤르페스가 완전히 낫는 데 보통 3주정도 걸립니다. 헤르페스 대한 치료는 항바이러스제로 헤르페스를 빠르게 도울 수 있습니다. 항바이러스 연고나 경구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헤르페스 증상이 처음 나타나는 즉시 바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찬물에 수건을 사용하거나 얼음을 넣어 증상을 완화할 수도 있으며, 알로에젤은 얼음과 같은 피부 냉각 효과로 입술포진 완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바셀린은 치료가 어렵지만 입수포진의 균형을 막아 외부 장벽을 보호하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입술에 헤르페스를 앓고 있다면, 탈수를 피하기 위해 시원하고 부드러운 음식을 먹고 물을 마시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또한, 헤르페스를 만진 후 감염을 막기 위해 비누로 손을 깨끗하게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국의 한 연구 조사에 의하면 헤르페스 양성률을 보였지만 정작 본인들이 포진 바이러스가 있는지도 모른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다른 사람한테 감염이 될 수 있다는 것이기 때문에 주의해야겠습니다. 단순포진 바이러스가 재활성화되지 않도록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조절하여야 하며, 물컵과 같은 개인위생 제품은 각별히 삼가면서 내가 내 건강을 잘 챙겨야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